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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즈 뉴비 가이드

데이즈 뉴비 가이드 9편 : 맵과 스폰 시스템

데이즈 뉴비 가이드 9편 
맵과 스폰시스템

기본 맵인 체르나루스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데이즈의 맵에는 지역마다 티어가 있습니다

이런 식인데 티어숫자가 높은 지역일수록 더 좋은 아이템이 스폰되는 지역입니다
우리는 누구나 다 처음에 해안가에서 시작합니다
해안가 지역은 티어가 낮아서 그리 좋은 아이템이 나오지 않기 때문에
우리들은 내륙으로 가야 하는 것이지요 

고인물들 루트를 먼저 알려 드리자면


남쪽 해안가 스폰 시 (빨간색 마크)

① 발로타 에어필드 (Balota Airfield)
1-1. 방호복이 갖춰져 있다면 고정 오염지역인 파블로보밀베 (Pavlovo Military base)
② 제레노고스크 밀베 (Zelenogorsk Military base)
③ 그린마운틴 (Green mountain, Zelenaya Gora) - 여유 있음 그린마운틴 북서쪽 길 따라서 소스노비 (Sosnovy Military)까지
④ 삼각 밀베 (Veresnik Military Camp)
⑤ 북서 에어필드 (North West Airfield) - 배쉬냐 밀베 (Bashnya Military) 포함
⑥ 쟈프루드노예 밀베 (Zaprudnoye Military)
⑦ 티지 밀베 (Tisy Military base)


북동쪽 해안가 스폰 시 (파란색 마크)

① 베레지노 밀베 (Berezino Military)
1-1. 방호복이 갖춰져 있다면 고정 오염지역인 난파선 (Rify, Shipwreck)
② 북동 에어필드 (North East  Airfield) - 활주로 북서쪽 길 따라 들어가서 북동에필밀베(Ostry Military)까지
③ 아르세노보 밀베 (Arsenovo Military)
④ 카멘스크 밀베 (Kamensk Military base) - 서쪽 좀 더 가서 작은 Kamensk Military까지
⑤ 그로조비 밀베 (Grozovy Military)
⑥ 티지 밀베 (Tisy Military base)


상황에 따라 굳이 저 루트를 따라갈 필요 없습니다

우회경로 (노란색 마크)

자신의 아이템파밍상태가 운에 따라 잘되거나 안되거나
PVP서버의 경우 파밍하러 가려는 곳에 교전하는 소리가 들린다던지
남동쪽에 스폰되었거나, 상점이 있는 경우 트레이더를 경유할 건지
등등의 여러 상황에 따라 이렇게 우회경로를 짤수도 있습니다
 
어쨌든 결국엔 4 티어 군사지역 최종티어 파밍지인 티지(Tisy)로 향해 나아갑니다


요약하자면 
북서쪽 내륙으로 갈수록 지역의 티어가 올라가고
더 좋은 아이템이 나오고

곰이나 늑대의 등장빈도가 많아지며
좀비의 경우도 더욱 많아지고 강력해지는 면모를 보입니다




주요 트레이더 지역

모드서버의 경우 상점(트레이더)이 있을 것인데 상점으로 선정되는 지역은 주로 4곳입니다
4곳 다 있는 경우는 드물고, 하나만 있거나 두 개만 있거나 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항공기라든가 보트 상점의 경우 저 세 곳 말고 활주로가 있거나 바다가 있는 다른 지역에 놓는 경우가 있습니다

모드 서버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의 유저는 트레이더 하나를 기점으로 삼아서 파밍을 합니다
그곳이 왜 주로 트레이더로 선정되는지 선정이유와 주변 파밍지(보라색마크로 표시)를 알아봅시다

1. 쿠미르나(Kumyrna)

(아 참고로 참고사진 네모칸 하나에 1KM입니다)
선정 이유

캐릭터가 남동쪽 스폰 시 가까운 트레이더임
트레이더 모드에서 기본제공됨

기점으로 삼을 시 주요 파밍지(반경 약 3KM 이내)
스타로예(Staroye) 마을, 밀베 : 그나마 가까운 곳
스태리소보어(Stary Sobor)마을, 밀베 : 나름 슴슴한 맛은 있지만 멀다
투폴카 밀베(Topolka Military) : 멀기도 하고 규모가 너무 작은 밀베, 남동쪽 해안가에서 스폰 시 들를만한 곳


2. 그린마운틴(Green mountain, Zelenaya Gora)

선정 이유
위에 서술한 발로타에서 시작하는 고인물루트에서 휴게소 또는 중간 허리역할을 담당함,
제레노고스크, 삼각밀베, 에어필드 등 주요 파밍지가 주변에 있어 접근성이 좋음 (모드서버 트레이더의 성지)
트레이더 모드에서 기본제공됨

기점으로 삼을 시 주요 파밍지 (반경 약 4KM 이내)
제레노고스크(Zelenogorsk) 마을, 밀베 : 가깝기도 하고 맛도리 파밍이 가능한 곳 (PVP서버의 두 번째 성지)
소스노비 밀베(Sosnovy Military) : 가깝지만 규모가 작은 밀베 
삼각 밀베(Veresnik Military Camp) : 멀어 보이지만 차가 있으면 가는 길이 넓은 평야라서 의외로 갈만 함
북서 에어필드(North West Airfield) : 좀 멀긴 한데 차가 있으면 갈만 함 (PVP서버의 성지)
미시키노 밀베(Myshkino Military base) : 좀 멀긴 한데 제레노에 사람 많아서 파밍 못할 거 같으면 가는 곳
스태리소보어(Stary Sobor)마을, 밀베 : 삼각밀베 갔다가 파밍이 별로 맛없으면 추가로 들를만한 곳


3. 알터(Alter)

선정 이유
과거에 아르마2 데이즈 모드시절에는 스태리소보어(Stary Sobor) 가 맵의 중앙이라
스태리가 트레이더의 수도이자 중심 역할이었지만
데이즈 스탠드얼론부터는 스태리는 파밍지역으로 사용하기에 알터에 트레이더를 지음
나름 뭐 맵의 중앙 비슷하게 위치해 있고 지형이 뭐 짓기 좋게 생김
트레이더 모드에서 추가제공됨

기점으로 삼을 시 주요 파밍지 (반경 5KM까지, 어째 파밍지가 죄다 멀다)
스태리소보어(Stary Sobor)마을, 밀베
노비소보어(Novy Sobor)마을 : 규모가 조금 있는 농촌마을 딱히 맛은 없다
고르카(Gorka) 마을, 밀베 : 그나마 가까운 마을, 규모가 작은 밀베 
노비러그 밀베(Novy Lug Military) 규모가 작은 밀베 
북서 에어필드(North West Airfield)
삼각 밀베(Veresnik Military Camp)


4. 클렌(Klen)

선정 이유
캐릭터가 북동쪽 해안가 스폰 시 가까운 트레이더임
트레이더 모드에서 추가제공됨

기점으로 삼을 시 주요 파밍지 (반경 약 2.5KM까지)
북동 에어필드(North East Airfield, Karasno Airfield),  북동에필밀베(Ostry Military)
베레지노(Berezino) 밀베, 마을
난파선 (Rify, Shipwreck)
고르카(Gorka) 마을, 밀베
노비러그 밀베(Novy Lug Military)



블랙마켓은 뭐 하는 곳인가요?
블랙마켓(암시장) 은
PVP존인 경우가 많아서 죽음의 위험을 감수하는 대신
빠르게 큰 이득을 볼 수 있거나 희귀하거나 좋은 아이템들을 파는 곳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예를 들어
사람을 죽이고 해체해서 인육을 비싸게 팔거나,
마약농사를 해서 수확한 마약을 가공한 뒤 비싸게 팔아서 돈을 빨리 벌 수 있게 해 놓는 경우가 많습니다

상인에게 파는 것뿐만 아니라 강력한 총기, 방어력이 높거나 칸수가 많은 장비, 튼튼하고 멋진 차량 등등
서버에 몇 안 나오거나 스폰이 안 되는 희귀하고 좋은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게 해 놓는 경우도 있죠

보통 블랙마켓이 있는 대형 인기서버는 대규모그룹이 장악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대형그룹보다 쪽수가 한참 딸리는 소규모(솔플, 듀오, 트리오) 유저들 끼리 연합을 맺어서
대형그룹을 상대로 전쟁을 한다거나, 신물이 나서 PVE서버로 전향하거나 접습니다
(특히 한국인의 경우는 한국 데이즈의 적은 유저풀, 활성화된 커뮤니티가 없다는 문제점 때문에 한국인 10명 모으는것 조차도 거의 불가능함)





사실 뭐 주요 파밍지나 이런 지역의 지형을 소개할까 했지만
지형이라는 것은 글이나 사진보다는 본인이 직접 경험으로 익히는 게 나은 거 같습니다
우선 트레이더 하나를 기점으로 삼아서
죽거나 해서 새로 스폰 시 그 기점을 효율적으로 파밍 하며 찾아가는 방법과
기점 주변 파밍지부터 익혀나가는 게 좋겠습니다





스폰 시스템

주요 지역을 알아보았으니 아이템의 스폰시스템에 관해 알아봅시다
지난 시간에서 우리는 아이템은 각자 수명(라이프타임)을 가진다고 배웠습니다
수명이 지나면 대기열에 대기 중인 아이템이 스폰되는 개념입니다

제가 데이즈라는 게임을 만든 개발자가 아니기 때문에 부정확한 정보일 수 있습니다
아무튼!
제가 그림을 못 그리지만 그림으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여기 병원이 있다고 칩시다
빨간색 원은 건물로부터의 특정 반경입니다 (대충 뭐 반지름 500m라고 칩시다)
플레이어 1은 이 반경에 들어와 있지 않습니다
이 상태는 아무것도 생성되어 있지 않습니다


플레이어가 반경 안으로 들어오면 랜덤슬롯이 돌아가게 되고

어떤 아이템인지 결정이 됩니다

플레이어가 이 안에 있는 동안에는 아이템의 라이프타임과 재입고 시간이 흐르지 않습니다


플레이어 1이 맛도리 아이템을 가져갑니다

플레이어 1이 아이템을 들고 가서 아이템이 스폰될 빈 공간이 4칸 생겼습니다

아이템이 스폰될 위치는 이렇게 다음 아이템이 나올 때까지 재입고 시간이라는 게 존재합니다
(누군가 아이템을 들고 가는 것뿐만 아니라 아이템 수명이 다해서 증발한 경우도 빈 공간이 생기게 됩니다)

이게 더 개념이 정확하겠네요 (리젠 쿨타임은 임의로 정한 거)

플레이어 1 이 떠난 지 10분 (= 600초)가 경과되었습니다

플레이어1 이 떠난 지 12분 뒤 플레이어 2가 반경 안으로 들어옵니다

플레이어2 도 아이템을 챙겨 떠납니다

여기 늙고 병들어버린 플레이어 3 인
너, 나 그리고 우리 가 등장 합니다

저런... 여기가 몇 번째 병원인지 모르겠군요...

플레이어 2가 떠난 지 2분 30초 (=150초) 뒤에 당신이 반경에 들어옵니다

저런... 이번에도 개 쓰레기 같은 템만 남고 테트라는 물 건너갔군요 

아 그리고,,,

좀비나 동물의 경우도 마찬가지인데 리젠위치는 딱히 뭐 정해진 거 같지는 않고
특정반경(원) 안에 특정수의 좀비가 존재해야 한다 라는 개념입니다
(그래서 가끔 좀비가 뜬금없이 지붕 위에 지 혼자 올라가 있다던가 이러는 듯)
좀비나 동물을 누가 죽여서 시체가 사라지거나
좀비가 누구를 따라가거나 동물이 도망간다던가 해서 반경을 벗어나면
리젠쿨타임을 거쳐서 리젠되는 개념입니다

아 그리고,,, 또.

플레이어가 이런 식으로 쳐다보거나


이러면

아이템 수명이 초기화돼서

이 꼬라지가 납니다....

사실

이것은 불가능한 게

이렇게 자기 캐릭터 발 밑에 떨구거든요


이 시스템을 악용해서 다음 생존자를 엿 맥이는 방법은

아이템 나오는 곳을 쓰레기로 바꿔치기
이러면 아이템이 나오는 곳을 쓰레기가 막아버려서 재입고 시간이 아니라 저 쓰레기템의 라이프타임이 먼저 적용되겠죠? 


이제 아이템의 수명과 재입고 시간이라는 개념이 설명이 되었으리라 생각합니다


어차피 데이즈를 오랫동안 하면 자연스레 다 알게 되지만 이 스폰시스템을 알고 플레이하다 보면

??? 나는 저 마을에 들어간 적이 없는데 왜 좀비가 있지? = 아! 마을에 다른 사람이 있구나!
라든가

? 여기는 아이템이 나오는 곳이 아닌데? 또는 여기서는 이 템이 안 나오는데?  = 누가 다녀갔구나

등등 여러 가지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아이템의 희귀도
이것도 서버마다 다르지만,
어떤 아이템은 서버 내에 수량이 정해져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최상위티어의 총기, 혹은 탈것이 그 예시입니다

(실제로 저 총이 그렇다는 게 아니라 어디까지나 예시입니다)

바닐라 성향에 가까운 서버일수록 이런 일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런 식으로 아이템의 희귀도에 따라 대형그룹과 소규모그룹 연합이 전쟁을 벌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형그룹이 물자를 독식해서 씨를 말리면
반대연합이 결성되어서 다 같이 대형그룹의 베이스를 레이드 하러 가는 경우가 간간히 보입니다
대형그룹의 베이스레이드를 성공했으면
그들이 아이템을 너무 많이 쟁여두었기 때문에 차마 다 챙겨 올 수 없어서
그 자리에서 폭파시켜서 아이템 내구도를 루인드로 만들어서 다시 젠되게끔 아이템 물량을 푸는 거죠


상점이 있는 서버는 블랙마켓이나 재고 시스템을 도입해서 이런 식으로 물량을 조절하기도 합니다





이상으로 데이즈 뉴비 가이드 9편 : 맵과 스폰 시스템을 마칩니다

다음 편은 마지막 가이드일 거 같은데 아마 영상을 찍어서 실전 압축가이드 편이 될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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